728x90
반응형

임신한지 271일째, 출산 예정까지 D-9일이 남은 만삭의 예비맘이예요^^

아직까지는 별 탈없이 지내고 있고, 가진통이나 뭐 이런 것도 기미가 보이지 않아서 출산예정일에 똑똑이가 과연 나올까.. 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라는;;ㅋㅋ

그래도 시간은 가서 벌써 38주째를 맞이했고, 대체휴일까지 3일 연달아 휴일이라 어제 산부인과 진료를 받고 왔답니다.

어제는 막달이면서 예정일이 얼마 남지 않아서 태동검사를 한다고 했던 날이었어요. 지난주부터 일주일에 한번씩 산부인과 진료를 받고 있어요. 막달이라 아무래도 신경이 쓰이는게 사실이라 꼬박꼬박 진료를 받고 있답니다^^

 

일단, 태동검사를 진행한다고 미리 알고 있었기 때문에 가자마자 혈압과 몸무게 측정을 하고 담당 선생님을 만나기 전 태동검사를 하러 분만실로 고고!


 

 

여긴 제가 예전에 봤던 분만실에 비해 작은 분만실이었어요.

아마 태동검사 같은 검사를 위한 분만실 같았는데, 작은 분만실이라도 있을 건 다 있어서 미리 눈에 익히고 왔답니다-

작은 옷장과 TV, 라디오, 쇼파가 있고 안에 화장실도 있었어요. 분만하는 침대가 있어서 거기 누워서 사진을 찍어보았어요.

 

일단, 담당하시는 분이 침대에 누우래서 어색하게 누워있는데, 젤을 바른 동그랗게 생긴 손바닥만한 걸 배 위에 올려놓으시더라구요.

그리고선 그걸 밴드로 고정시켜 놓고, 20분간 배의 수축 정도와 태동을 측정한다고 하셨어요.

 

 

수축, 태동을 검사해주는 기기는 바로 요것!

 

 

지금 옷 속의 배 안에 손바닥만한 측정기가 놓여있답니다-ㅋㅋ

편하게 누워서 배 수축검사, 태동검사를 약 20분간 받는데, 똑똑이의 태동이 느껴지면 버튼을 누르라면서 버튼누르는 기기도 손에 쥐어주셨어요.

이것도 나중에 출산할 때 하겠지라는 생각을 하면서...

 

 

침대 위에는 간호사 호출 버튼이 있어요.

출산시에 쓰이는 건가봐요-

 

 

 

침대에서 바라본 모습,

전체적으로 아늑한 분위기의 방 같이 생긴 분만실이예요.

오창 미즈산부인과의 모든 분만실이 가족 분만실이라 이렇게 방처럼 되어 있고, 쇼파도 놓여있었어요.

 

태동검사기와 버튼

배의 수축과 태동을 검사해주는 모습이예요. 태동이 있으면 버튼을 누르라고 쥐어주었던 것도 함께! 시간이 지나면서 그래프를 그리는 저 종이가 점점 인쇄되어 길게 나오고 있어요.

 

 

편하게 누워서 20분동안 태동이 느껴질 때마다 버튼만 누르면 되니 약간 노곤노곤한게 졸음이 오더라구요.

마침 이 날 태동검사 바로 전에 임산부 요가교실도 다녀와서 정말 졸음이 막 왔답니다.

그래도 태동이 느껴질 때마다 잽싸게 버튼은 잘 눌렀어요-ㅋㅋ

 

 

 

20분이 지나자 옆에 놓여있던 기기에서 이만큼의 수축, 태동검사지가 인쇄되었어요.

 

배에서 기기를 떼어내고, 버튼누르던 것도 반납하고 담당 선생님을 만나러 가서 검사지를 확인했는데, 아직까지 배 수축도 없이 태아만 잘 놀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답니다. 저 그래프가 위아래로 쭉올라갔다가 쭉 내려간 모습이 보이면 그게 배가 수축하는 그래프라고 하는데, 20분 넘게 측정했지만 단 한번도 그렇게 그래프가 움직이지 않고, 잔잔한 결과를 보여주었어요.

그래서 아직까지는 수축이 진행되지 않아서 문제될 건 없다는 얘기를 들었네요. 예정일이 10일 정도 남았지만 첫째라 언제 태어날지 몰라 예정일은 예정일일뿐 예정일 전 후로 일주일 사이에 태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라고만 하셨어요.

이번에는 초음파 검사를 하지 않아서 일주일 전에 비해 몸무게가 얼마나 더 늘어났는지 알 수 없지만 지난번 검사 때 2.73kg이었기 때문에 이제 거의 3kg이 다 되지 않았을까 예상하고 있어요. 그래서 예정일보다 늦게 태어나지만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긴 해요ㅜ 똑똑이가 너무 커지면 그만큼 저도 출산할 때 힘들어질 것 같아서 지금도 조마조마합니다-ㅎㅎ 그래서 일부러 걷기운동도 열심히 하고 있어요. 그 동안 안했던 집안일도 조금씩 하면서 많이 움직이려고 노력하고 몸무게가 더 늘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답니다.

 

 

 

이번엔 초음파 검사를 하지 않고 태동검사만 해서 그런지 산부인과 진료비가 4,700원밖에 나오지 않았어요.

아직까지 국민행복카드를 잘 활용하고 있어서 병원비 부담이 없는 예비맘이랍니다^^

 

곧 태어날 똑똑이가 무탈하게 건강하게 태어나길 오늘도 바래봐요~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