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똑똑이 탄생 D+11
미즈 산부인과에서 8일간 입원해 있다가 똑똑이 태어난지 9일째에 조리원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미즈산후조리원이 꽉차서 사람이 빠질 때까지 기다리느라 입원실에 8일이나 있었기 때문에 조리원에서는 일주일만 머무르기로 했다.

조리원 들어와서 가장 좋은 점은 똑똑이를 방에 데리고 와서 엄마아빠가 케어를 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입원실에서는 수유할 때만 수유실에 불려가서 수유하고 그때만 아기를 볼 수 있었고 남편은 그마저도 허락이 안 되서 안아보지도 못했었는데, 조리원은 다른 사람들의 면회가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마음놓고 방에 아기를 데리고 들어갈 수 있다. 감염 문제 때문에 요즘 더욱 엄격하게 면회 제한을 한다고 한다.



신생아 모유 황달


오늘 오전에 식사를 마치고 똑똑이를 데리러 갔는데 황달 수치가 약간 높아서 당분간 모유수유를 하지 말라는 얘기를 들었다. 너무 갑자기 들은 얘기라 당황했는데 조리원 실장님이 너무 단호하게 모유수유 금지를 말해서 더욱 속상했다. 태어난지 열흘이 넘어서 황달수치가 올라갔기 때문에 모유로 인한 황달이라고 했고, 그렇게 높은 수치는 아니기 때문에 3-4일 정도 치료하면 정상수치로 돌아올 것이라 너무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며 안심시켜 주셨다. 하지만 왠지 모유수유를 못하고 분유를 며칠간 먹여야 한다는 얘기를 들으니 괜히 우울해졌고, 왠지 똑똑이에게 미안한 생각이 들었다.  태어난지 얼마되지 않은 똑똑이에게 좋은 모유를 먹이고 싶었는데 이걸 며칠간 먹이지 못하고 분유를 먹여야 한다니.... 어쩐지 똑똑이 눈 흰자가 조리원 온 후에 약간 누런색을 띈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황달기가 온 것이었다.

그래서 앞으로 며칠간은 분유를 먹이고 모유는 유축을 해서 냉동보관했다가 퇴실할 때 가지고 가기로 했다. 요즘 모유양이 늘어서 유축 한 번에도 똑똑이가 두번에 걸쳐 먹을 정도의 양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냉동보관을 해놓으면 나중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의 똑똑이♡
베냇짓을 하는 똑똑이!!

황달 수치가 좀 높지만 조만간 정상 수치로 돌아올 것을 의심하지 않기 때문에 걱정은 하지 않기로 했다. 황달 수치만 높을 뿐 컨디션이 굉장히 좋아보였기 때문이다.

조만간 다시 모유수유를 할 수 있기를!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